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와 신청 및 혜택

by 경자를 위해 2024. 2. 17.

운전면허-자진-반납-제도와-신청-및-혜택-썸네일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와 신청 및 혜택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는 일반적으로 고령 운전자들이 자신의 운전 능력이 감소함을 인식하고, 안전 운전을 위해 자진적으로 운전면서를 반납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러한 제도를 장려하기 위해 지자체에서는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운전자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운전면허 자진반납 대상과 신청 방법

운전면허 자진반납 대상은 고령 운전자에 해당됩니다. 지차체 마다 고령의 기준은 조금씩 다릅니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70세 이상의 어르신이고, 경기도 성남시의 경우에는 65세 이상의 어르신입니다. 반납을 하려면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거주지의 동주민센터에 가서 반납을 하면 됩니다. 만약 고령 운전자가 방문하기 힘든 경우 거주지의 인근 경찰서에 위임장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면 대리 반납도 가능합니다.

만약 운전 면허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인근 경찰서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운전경력 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운전면허 자진반납에 따른 혜택

운전면서 자진반납을 하게 되면 지자체에서 혜택을 줍니다. 서울시의 경우 1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 한 장을 지급받게 됩니다.  교통카드는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티머니 가맹점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혜택은 지자체마다 다른데 경기도 성남시의 경우에는 지역화폐 10만 원을 지급하고, 대구와 대전, 천안은 10만 원 상담의 교통권을 지급합니다. 부산은 음식점과 병원 등 2천여 곳에서 최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령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하는 방법과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와 혜택은 사회의 안전과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중요한 정책입니다. 점차 늘어가는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과 그로 인한 안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런 정책은 고령 운전자들에게 안전 운전을 지원하고, 다양한 대안을 제공하여 고령자의 이동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신청과 지원요건 및 대상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은 일정한 기준을 갖춘 사업주에게 일정액의 지원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근로자는 정년이 되면 퇴사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업주는 이런 근로자를 계속해

freeblog-1000.tistory.com